도쿄 여행 - 4째날 에도 도쿄 건축박물관 ②
2014.03.09
애니메이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도 나왔던 장소
* 다카하시 고래키요 저택
메이지에서 쇼와 초기에 걸쳐 일본의 정치를 담당했던 다카하시 고레키요의 저택의 몸채 부분입니다. 전체가 솔송나무로 지어져 이으며 양실의 바닥의 여러 조각의 나무를 모아서 붙였습니다. 2층은 고레키요의 서재와 침실로 사용됐으며 1936년에 발생한 2.26사건의 현장이 되기도 했습니다.
(다카하시 고레키요 저택 정원) 미나토 구 아카사카에 있었던 다카하시 고레키요 저택 정원의 일부를 복원했습니다. 우물을 수원으로 한 수류와 갓이 큰 석등롱 등을 포함해 경관을 재현했습니다. 고레키요는 잔디밭에서 일괄용과 정원산책을 즐긴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 다테가 저택의 문
구 우와지마 번 다테 가문이 다이쇼 시대 (1912~1926) 에 도쿄에 지은 저택의 정문입니다. 지붕 가운데가 볼거져 나온 무쿠리야네 구조의 번소를 설치하는 등 영주저택의 문을 재현했습니다. 느티나무로 지은 문기둥 위에 걸려 있는 제목에는 우와지마 번 다테 가문의 목각 문장이 새겨져 있습니다.
* 만세이바시 파출소
디자인이나 건축양식으로 미루어 메이지 시대 (1868~1912)의 건축으로 추정됩니다. 정식명칭은 스다 초 파출소 간다의 만세이바시 다리 부근에 있으며 이축시에는 트레일러로 그대로 운반했습니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 나왔던 버스
* 마루니 상점 (잡화상)
1927년대 말겨에 지어진 잡화상입니다. 작은 동판 조각을 짜 맞춰 무늬를 만들어 건물 정면을 장식한 것이 특징입니다. 가게 안은 1935년 경의 상황을 재현했습니다. 뒤편에는 단층 연립 주택인 나가야도 이축했으며 그와 함께 골목길 모습도 재현돼 있습니다.
* 우에무라 저택
건물의 앞면을 동판으로 씌운 모습은 (간판건축)의 특징을 잘 나타내 주고 있습니다. 외관은 전체적으로 서양식으로 돼 있으나 2층 부분은 일본식 구조로 돼 있습니다.
* 야마토야 본점 (건어물 가게)
1928년 미나토구 시로가네다이에 세워진 목조 3층 건물의 상점입니다. 3층의 처마밑을 전통적인 '다시게타' 구조 건축으로 하는 한편 정면폭의 내림에 비해 매우 높아 간판건축과 같은 풍모를 지닌 특색있는 건물입니다. 내부는 2차 세계대전 전의 건어물가게 모습을 재현해 놓았습니다.
* 하나이치 화원 (사진의 젤 오른쪽)
1927년대 말경에 지어진 (간판건축)의 꽃가게 입니다. 건물 얖면은 꽃가게 답게 다지안돼 있습니다. 가게 안은 1955년 경의 꽃집이 재현돼있습니다.
* 다케이산쇼도 (문구점) (사진 가운데 건물)
1870년겨에 창업한 문구점입니다. 당초는 서도용품을 도매했었으나 나중에 소매점으로 바뀌었습니다. 건물은 지진피해 후에 세워진 (간판건축) 으로 앞면에 타일을 붙였으며 지붕 모양도 특징적입니다.
* 만토쿠 여관
오메시 니시와케초의 오메 가도 가에 자리했던 여관입니다. 건물은 창건한 당초의 모습을 살렸으며, 실내는 여관으로 영업하던 1950년 경의 모습으로 복원했습니다.
*고대라 간장 상점
1920년경부터 현재의 미나토 구 시로가네에서 영업했던 상점입니다. 된장과 간장, 주류를 팔았습니다. 차양 밑의 가로대와 그 위의 도리가 특징인 다시게타 구조가 이 건물의상징입니다.
* 고다카라유
도쿄의 대중 목용탕을 대표하는 건물입니다. 신사나 절을 연상시키며 대형의 반곡선을 이루는 가라하후 구조와 현관 위의 일곱 신의 조각, 탈의 소의 소라반자 등 화려하게 장식해 놓았습니다.
* 양복점
1870년경에 현재의 분쿄 구 무코가오카에 지어진 '다시게타' 구조의 상가입니다. 내부는 1920년경 양복점의 작업장이 재현돼 있습니다.
* 가기야 (선술집)
다이토 구 시타야의 고토토이 도오리에 있었던 선술집입니다. 지진피해, 전재를 모면한 가기야는 1856년에 지어진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건물과 가게 안은 1970년경의 모습으로 복원돼 있습니다.
* 덴묘가 (농가)
에도시대 (1603~1867) 우노키 마을 (현재의 오타구내)의 지주였던 명문가입니다. 정면의 지붕 합장부가 삼각형으로 돼 있는 지도리 하후 구조의 몸채, 길게 지은 나가야 구조의 대문, 물을 쓰지 않고 돌과 모래를 배치해 산수를 나타내는 가레산스이 정원 등에서 높은 격식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 무라키미 세이카도
다이토 구 이케노하시의 시노바즈 도오리에 면해 지어진 화장품 가게입니다. 쇼와 초기(1920년대 말) 에는 화장용 크림, 동백기름, 향수 등을 만들어 도매와 소매를 했었습니다. 정면은 인조석과 이오니아식의 기둥으로 당시로는 매우 모던한 구조였습니다.
귀여운 만두를 팔길래 하나 사먹었다..
200엔 맛있다.